"-산둥 힘을 합쳐 아름다운 미래를 만들자"

 주칭다오 대한민국총영사관 김경한 총영사 인터뷰

  

▲사진설명: 김경한 주칭다오 대한민국총영사관 총영사.

 

 "어린 시절 제가 자란 한국 부산 초량에는 산둥성 출신의 화교들이 많이 거주했습니다. 산둥 호한(山東好漢)들과 함께 친교하고 때론 다투면서, 자연스럽게 산둥성과 중국에 대한 이해를 체득하고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김경한 주칭다오 한국총영사관 총영사와 중국 산둥의 인연은 오래 전부터 시작되었다.

반듯한 정장 차림과 세련된 헤어스타일에 항상 미소를 짓는 김경한 총영사는 눈에 사람에게 '전형적인' 외교관의 이미지를 풍겼다.

그는 확실히 근면하고 성실한 외교관이었다. 작년 12월 부임하자마자 그는 3가지 목표를 정했다. 첫째, 한국-산둥성 각 지역 간의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협력분야를 적극 개척하는 것. 둘째, 더욱 많은 산둥사람들이 한국을 방문하여 한국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는 것. 셋째, 상호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한국과 산둥 사람들 간의 우의를 증진하는 것이다. 이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부임 이래 그는 항상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한국의 시민과 산둥의 주민들이 서로에 대한 신뢰와 이해를 바탕으로 어려울 때 같이 돕고 좋은 일이 있을 때 함께 기뻐하는 '친구'의 관계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한국과 산둥의 친구들이 지혜를 모아 함께 아름다운 미래를 만들어 나갔으면 합니다."

총영사는 한국과 산둥성 주민들간의 신뢰와 협력이 향후 30년, 100년의 한중관계, 한국과 산둥성 관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앞으로도 한국과 중국이 양국뿐만 아니라 동북아와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도 더욱 협력해 나가는 미래를 기약했으면 좋겠습니다."

 

: 산둥성 칭다오에 부임 전에 중국과 산둥에 대해 어떻게 알고 계셨는지요?

김경한: 한중 양국은 일의대수의 관계입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산둥은 한국과 교류의 역사가 오래되고 깊으며, 한중수교 전후부터 양국 경제협력의 앵커이자 교두보의 역할을 해온 곳입니다. 현재도 많은 한국인과 한국 기업들이 활동하고 있고 많은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여행지의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자연과 문화유산, 역동적인 경제, 개방적이고 근면한 주민이 조화를 이뤄 발전하고 있는 인구, 문화, 경제의 대성으로 알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한중 양국간 인적 교류가 크게 제약되고 있어 산둥성도 어려움이 적지 않다고 보지만, 위기 극복 이후 산둥성이 한중 양국간 새로운 경제협력의 도약을 위한 중심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 내년에 중한 수교 30주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중한 그리고 산둥성- 한국 관계 발전과 성과를 어떻게 평가하시는지요?

김경한: 한중 양국은 1992년 수교 이래 짧은 기간 동안 경제와 인적 교류를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비약적인 관계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산둥성은 수교 전부터 한중간 페리편이 운항되고 있었고, 한국 기업이 다수 진출하여 중국의 그 어느 지역보다도 먼저 한국기업과 한국인이 닻을 내리고 안정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터전이 되었습니다.

산둥성에는 한국 기업이 1만 여 개, 한국인이 10만 여 명에 달했을 정도였고, 현재에도 약 4000여 개의 기업과 6만 여 명의 한국인이 산둥성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항공편이 대폭 축소되었음에도 주 9회 정기 항공편이 운항중인 것은 한국과 산둥성 간의 협력의 기초가 얼마나 견고하고, 복원력이 강한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특히, 코로나 위기 속에서 방역물품 지원, 기업인 신속통로 등을 비롯하여 방역과 경제복원을 위한 모범적인 협력을 해왔습니다.

내년에는 수교 30주년이라는 관계 발전을 위한 또 하나의 기회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를 계기로 한중 양국이 전면적 협력적 동반자 관계를 구체화하고 경제협력의 청사진을 제시함으로써 양국 국민을 위한 관계 발전, 그리고 지역과 세계의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관계로 더욱 발전해 나가기를 희망합니다.

 

: 총영사로 부임한 후 산둥성의 여러 도시를 순차 방문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산둥 동부 연해도시와 비교했을 때 중서부 도시는 역시 한국과의 인문교류 또는 경제 무역 협력의 기회를 가질 수 있을까요?

김경한: 작년 12월 4일 칭다오 총영사로 부임 이래 산둥성의 여러 지역과 다양한 교류협력을 강화한다는 목표 아래 한국과의 교류가 활발하고 한국 기업과 국민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먼저 방문하였습니다. 산둥의 성도인 지난(濟南)에서 산둥성의 서기(書記), 성장(省長)을 만났고, 동부 연해의 옌타이, 웨이하이를 이미 3~4회씩 방문했으며, 중서부의 핵심도시인 린이(臨沂), 르자오(日照), 그리고 황하 하류의 빈저우(濱州), 둥잉(东营), 쯔보(淄博)를 각각 방문하였습니다.

산둥성의 중서부의 도시들인 허저(菏澤), 더저우(德州), 랴오청(聊城)은 산둥지역의 쟈오둥(膠東) 지역이나 성도 경제권 지역과는 다르게 농업 현대화, 향촌 발전 등 환경 중심의 새로운 발전 모델을 채택하고 있으며, 인구도 많고 새로운 역동성으로 움직이고 있는 내륙 발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지역이라고 봅니다.

특히, 중국의 대표적인 황하와 장강을 연결하는 수운이자 베이징과 상하이를 잇는 고속철도, 고속도로 교통의 요지로서 부상중인 루난(魯南) 경제권은 향후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이 지역은 천혜의 자연자원과 둥이(東夷) 문화권의 중심지로서 풍부한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 관광과 인문 교류의 잠재력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4월말 방문한 린이는 교통, 물류, 도매시장의 장점을 바탕으로 코로나 이후 디지털 전환을 통해 전자 상거래, 특히 왕홍 비즈니스의 새로운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어 향후 한국 기업들과 비즈니스 협력에 대한 기대와 가능성이 큽니다. 앞으로 총영사관은 그 잠재력을 다양한 교류협력으로 구체화하고, 지역 주민들과 한국과의 상호 이해를 깊고 돈독히 하여 관계 발전을 위한 기반을 단단히 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다가오는 중한 수교 30주년을 맞이하는 시기에 칭다오 총영사로 부임하게 된 것은 총영사님께는 좋은 기회이자 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총영사님께서는 중한 문화교류의 해와 중한수교 30주년을 어떻게 맞이할 계획이신지요?

김경한: 내년 수교 30주년과 '한중문화교류의 해'를 맞아 총영사관은 다양한 문화교류, 경제 행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우선, 금년 5월 한중 명인예술작품전을 열었습니다. 7월 20일부터 한국-산둥성 교류주간(魯韓交流周)의 일환으로 산둥 미술관, 산둥 박물관과 함께 지난에서 미술작품 전시회, 백제-제노(齊魯)문화 전시회, 관광 사진전이 개최될 예정입니다. 칭다오에서는 한중 경제협력 심포지엄, K-pop 경연대회, 김치 김장 체험, 사진동영상 공모전 등 행사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9월 30일 한-산둥성 자매도시 화상 교류회의, 10월 K-바이오 학술회의(지난), 11월 24일 한중 환경·에너지 심포지엄(지난) 등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산둥성과 주요 도시의 발전정책, 환경정책과 한국의 그것과의 정책적인 상호 협력 방안을 찾아내고, 관련 분야의 기업들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플랫폼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이런 다양한 행사를 통해 산둥성의 주민과 한국의 시민들이 앞으로 10년, 30년을 내다보는 한중간 협력의 비전과 구체적인 협력 방안에 대해 함께 지혜를 모아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코로나 상황이 호전되면 산둥성 주민들의 한국 방문이나 인적교류도 활력을 되찾게 것으로 확신합니다. 백신과 큐알코드 인증 등 상호 방문을 재개하기 위한 프로토콜 협의를 적극 지원하고, 비자 센터 운영, 입국 제도나 절차 간소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산둥성 주민들이 중국내 어느 지역보다 한국에 대한 호감도와 이해도가 높은 점을 감안, 한국 문화와 교육에 대한 이해와 관련 협력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 인력이나 조직 정비 등 시스템의 정비 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입니다.

산둥성이 한중 수교 이래 경제통상 협력과 인문교류를 비롯한 양국 관계 발전에 역할을 해온 것처럼 향후 한중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를 구체화시키고 새로운 도약의 출발점이 되는 선도적인 역할을 나갈 것임을 재확인하고자 합니다.

 

: 현재 산둥성의 대외개방에 대한 일련의 조치와 결합하여 총영사님께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한중 및 한-산둥성 관계를 어떻게 전망하고 계시는지요?

김경한: 산둥성은 개혁개방의 선두주자이고 우호적인 대외관계를 바탕으로 그간 매우 높은 수준의 경제발전을 실현해왔습니다. 특히, 금년 14.5 규획의 첫해를 맞아 중국 전체의 내수확대와 쌍순환 발전을 선도하면서 기존의 황하강 하류 생태보호 고품질의 발전, 쟈오둥경제 종합발전 계획, 그리고 루난 농촌현대화 발전 등 시의에 부합한 발전정책 추진을 통해 앞으로도 중국의 발전을 견인하는 성장 엔진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한국 기업들은 중국과 산둥성이 개혁개방에 있어서 가장 먼저 협력해온 파트너로서 그간 높은 성장과 오늘의 발전을 이룩하는 적지 않은 협력과 기여를 해왔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한중관계의 비약적인 발전은 양국 국민에게 혜택을 가져다 주었고, 두 나라의 우호협력은 동북아와 세계의 번영과 발전에도 기여해 왔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있어서도 한국과 산둥성 주민들의 서로에 대한 오랜 우정과 신뢰의 기초 위에서 앞으로도 양국관계가 더욱 발전하기를 희망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새로운 도전과 변화에 어떻게 협력하느냐가 앞으로 한국과 산둥성, 한국과 중국의 협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상호이해와 신뢰가 매우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인문교류, 유학생 교류, 지자체 교류 등 중층적인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향후 30년의 미래를 내다보는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구체화하는데 한국과 산둥성이 더욱 협력하기를 기대합니다.

한중 양국이 작년에 가입한 RCEP의 발효를 위해 협력하고, 한중 FTA도 투자 서비스 관련 2단계 협상을 조속 마무리하여 투자 자유화와 규범 측면에서 한중간 경제협력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입니다. 기후변화 대응과 에너지 전환을 위해서도 협력이 긴요합니다. 14.5 규획과 한국판 뉴딜의 정책 연계도 양국간 경제 교류 협력에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전통 제조업 이외에 의료, 보건, 양로, 교육, 문화와 같은 서비스 분야, 소비재, 에너지/환경 분야, 데이터 기반의 신산업 분야로 협력을 확대 강화하고, 물류 유통 협력 확대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기 위해 협력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금교

202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