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구에 몸담아 20년 
 
국가교육부 전문대학 기타 언어교육위원회 부주임
국가교육부 11.5기획교재 한국어 읽기 교재 총편집
중국 한국(조선)어교육연구학회 이사
중국해양대학교 한국어과 학과장
이광재 교수의 직함은 그 어느 하나도 가벼운 것이 없다. 각선이 분명한 얼굴에 깊고 그윽한 눈매, 조용한 목소리에 점잖은 몸자세, 이광재 교수는 일견에도 학자풍이 다분했다.
1965년 흑룡강성에서 태어난 이광재 교수는 1988년 6월 연변대학을 졸업한 후 학교에 남아 중국현대문학을 강의, 동시에 연변대학 교무처 교학연구과 과장직책을 수행하면서 본격적인 학자의 길에 들어섰으며 학부의 학생사업을 전담하면서 사회활동에도 두각을 나타냈다. 이광재 교수는 불타는 학구욕을 품고 학부생들에게 강의를 하면서 1995년 연변대학에서 석사공부를 마쳤고 다시 한국 충북대학교에 유학하여 2000년 8월에 문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귀국 후 연변대학 조문학부에서 부주임으로 사업하다 2003년 2월 사업의 수요로 청도에 위치한 중국해양대학교 학국어과에 전근해왔다.
20여년간 학구에 혼신을 몰부은 이광재 교수는 문학관련, 언어관련 학부생, 대학원생에 강의를 하는 한편 "중한프로문학운동비교연구", "비교문학개론", "중국현대문학사", "한국어 쓰기", "한국어 읽기", "한국어능력시험 응시지도" 등 여러 가지 묵직한 학술 저서와 교재들을 출판하였다. 그리고 "메타포로서의 부성", "중한 농민소설 약론", "중국대학생용 한국문학 교재 개발 연구" 등 20여 편의 연구 논문을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하여 학계의 주목을 끌었다.
현재 중국해양대학교 한국어학과 학과장으로 사업하고 있는 이광재 교수는 근엄한 학술태도와 돌출한 연구성과로 인해 해당 부문의 높은 긍정을 받아 2006년에 국가교육부로부터 중국 고등학교 전문대 기타 언어교육위원회 부주임으로 임명되었으며 지금은 국가교육부 11.5기획교재 한국어 읽기 교재 총편집으로 한창 교재 집필에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장학규 특약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