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대원학교 

과학과 Project Creativity


과학은 세상을 관찰하고 이해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이루어진 지식체계를 말한다. 이를 좀 더 자세히 이해하는 과정에 관찰, 실험 분석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그런 노력의 일환으로 청도대원학교에서는 3월 18일, 25일에 걸쳐 과학과 Project Creativity를 진행하였다. 

과거의 과학수업은 교실 안에서 교과서와 문제풀이 위주의 암기과목으로 인식되었지만 최근의 과학교육은 과목 간의 융합과 협력을 통한 수업방식을 지향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청도대원학교에서도 학생들의 자율적인 수업 참여와 잠재 능력을 이끌어 내기 위해 중등부에서는 안전한 낙하산 만들기, 고등부에서는 키메라 식물 만들기를 기획하였다. 

중등부 학생들은 천, 비닐, 종이, 낚싯줄 등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낙하산을 직접 설계하고 제작해 보았다. 물체의 중력과 공기 저항의 힘을 낙하산의 원리를 이용해 배우고 바람에 따른 흔들림을 줄일 수 있는 안전성에 대해 같이 고민하고 해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중등부 학생들이 물리학을 다루었다면 고등부에서는 생물학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우선 조별로 조사를 통해 교내의 여러 식물종들을 파악하고 조합 접목 가능 여부를 판단하였다. 조사 내용을 토대로 학생 개인별로 다양한 조합의 식물 접목 실험을 진행하며 마무리하였다. 지속적인 관찰과 작성된 일지를 통하여 한 달 뒤 실험 결과에 대해 토론하고 시상을 할 예정이다. 

과학의 진정한 재미를 느끼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들의 모습에서 성큼 다가온 봄을 느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