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 학부모를 위한

한국대학(유학) 입시 설명회 청도서 개최


▲사진설명: 한국대학 입시 설명회 한장면.

청도한국인(상)회가 주최하고 중소상공인지회가 주관하는 재외동포 학부모를 위한 한국대학교 유학입시 설명회가 5월 9일 천안사이버파크 지하1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설명회는 중소상공인지회 안태우 사무국장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1부 다문화/조선족 자녀 한국대학(유학) 입시 설명회와 2부 한국항공대학교 탐방 및 입시 설명회로 나뉘어 진행했다.

행사에는 청도한국인(상)회 이덕호 회장, 중소상공인지회 임치호 회장, 청도한국인(상)회 정재웅 수석부회장, 청도한국인(상)회 김종면 부회장, 중소상공인지회 민은옥 수석부회장, 수 한국대학 유학원 조정일 대표, 한국 항공대학교 서동봉 입학관리팀장, 한국 항공대학교 입학관리팀 김경원 차장, 한국 항공경영대학 조신생 교수를 비롯한 귀빈 및 학부모 도합 80여명이 참가했다.

청도한국인상회 이덕회 회장은 축사에서 “오늘 참석하신 학부모님께서는 자녀분들이 한국에 가서 얼마나 빨리 적응할수 있을지 등 그동안 몰랐던 많은 정보와 지식을 가져가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바라며 이런 설명회가 앞으로도 2회, 3회, 4회 주욱 이어져서 교민 및 조선족 학생 모두가 희망하는 좋은 대학에 입학할수 있었으면 좋겠다” 고 덕담했다.

청도중소상공인지회 임치호 회장은 인사말에서 “재외동포 한국대학 유학설명회를 처음 개최하게 되었는데 시작인 만큼 미흡한 부분도 있겠지만 좋은 성과가 있기를 바란다.” 면서 “중고등학교에 갈수록 힘들고 벽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 우리의 자녀들이 학교성적에만 억매이지 않고 자신의 특기와 적성에 맞게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는 유익한 설명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덧붙혔다.

설명회 제1부는 수(秀)한국대학 유학전문학원 조정일 대표가 강연했다.

조대표는 다문화 및 조선족 자녀들의 대학입시를 위해 학부모들이 사전 알아두어야 할 지식과 정보의 중요성, 지원방법, 입시유형, 원서 접수절차, 유의사항, 제출서류, 은행잔고 증명 등에 관하여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조대표는 2008년부터 유학전문 사업을 해오면서 다문화 가족 자녀들과 조선족 자녀들을 상대로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실제 례를 들어가면서 아이들의 눈높이와 적성에 맞게 잘 선택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듣기 쉽게 설명했다.

제2부 설명에 앞서 한국 항공대학교 허희영 총장이 보내온 영상메시지를 방영했다. 허 총장은 “세계적으로 항공교통이 대중화되고 시장이 확대되면서 전문가 수요가 계속 늘어나는 분야가 항공이다”면서 “확고한 전문가로 살아갈 미래를 보고 대학을 잘 선택하시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한국 항공대학교 입학관련 서동봉 팀장은 이날 “왜 항공대학교냐?” 하는 물음으로부터 시작하여 학교 현황, 비전, 취업률, 영향력, 지원 프로그램, 학과소개, 지원 자격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소개에 따르면 한국항공대학교는 한국내 대학과 경쟁하는 학교가 아닌 세계 항공우주특성화 대학과 경쟁하며 아시아를 대표하는 최고의 항공우주종합대학을 목표로 한국 우주산업의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이라고 한다.  

한국항공대학교는 ‘개척자적 정신을 배양하고, 지성인으로서의 교양과 첨단의 과학기술로 무장하여, 새로운 시대의 역사적 소임을 다할 수있는 능력있는 선도자를 배출’한다는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1952년 개교된 이래 70여년간 항공우주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해옴으로써 한국내 최고의 항공우주과학분야 특성화 대학으로 성장해왔다고 한다.

요해에 의하면 중소상공인협회는 앞으로도 유학 설명회, 다문화 가족 지원사업, 창업상담 및 지원, 취업박람회를 다양하게 개최하여 한국인 및 조선족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계속 진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계옥 특약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