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대원학교 국제부 초등과정 

과학 박람회


청도대원학교 국제부 초등과정에서는 다양한 교과 및 외 활동을 통해 지식과 인성이 겸비된 균형 잡힌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4월 21일 과학의 날』을 맞이하여 기초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일깨워 탐구력을 향상하고 자신의 능력을 창의적으로 표출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활동을 실시하였다.

[마시멜로 건축물 만들기]

마시멜로와 파스타면을 이용하여 어떻게 하면 튼튼하게 쌓을 수 있을까 생각해보고 많은 건축물에 사용되는 트러스 구조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를 응용하여 마시멜로 건축물을 만들어 본다. 트러스 구조는 여러 건축자재의 접합으로 세모지게 구성하고 그 삼각형을 연결하여 조립한 뼈대로 만들어진 구조이다. 

                        [트러스 구조]                                [트러스 구조를 응용하여 만들기]

탑을 높이 쌓기 위해서는 뿌리가 튼튼해야 하며 쌓고자 하는 탑 맨 아랫부분을 크고 튼튼하게 만들어 가장 높은 건축물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구상하였다.

[투석기 만들기]

투석기는 고대, 중세시대에 성을 공격하기 위해 돌을 멀리 날리는 발사기구로 ‘작용 반작용의 법칙’, ‘관성의 법칙’, ‘탄성력’, ‘지레의 원리’, ‘포물선의 원리’ 등 과학의 다양한 법칙을 직접 만들어 체험해보며 이해한다.

특히 무조건 멀리 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목표지점에 쏘아올린 물체가 도달할 수 있도록 힘을 조절하여 발사해 봄으로 학생들에게 재미와 흥미를 더욱 고취시켰다.

21세기 첨단과학시대로 ‘탐구하는 과정’으로서의 과학교육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번 Science Fair는 학생 스스로 탐구하고 이를 통하여 얻어지는 과학적 지식을 학습하게 하는 의미 있는 활동이었다.

/청도대원학교 제공